국민임대아파트는 정부가 장기간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공급하는 임대주택이에요. 시세보다 훨씬 낮은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지만, 막상 신청하려고 하면 절차가 복잡해서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가 많죠.
그래서 오늘은 국민임대아파트 신청, 서류제출, 자격심사, 계약, 입주까지의 전체 과정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도록 할께요.
국민임대아파트는 상시 신청이 아니라 모집공고가 올라올 때만 신청할 수 있어요.
그 공고는 다음 기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LH 청약센터
▪️지방공사 홈페이지 (SH, GH, 부산도시공사 등)
▪️각 지자체 공고
모집공고에는 지역, 평형, 임대료, 입주자격, 소득및 자산 기준 등이 상세하게 적혀 있으니 이 부분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국민임대아파트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주택이 아니어서 자격요건을 반드시 충족해야 합니다. 기준은 다음과 같아요.
▪️무주택 세대구성원일
▪️해당 지역의 거주 요건 충족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70%이하 (가구 형태에 따라 기준 다름)
▪️맞벌이 가구는 100% 이하까지 인정되는 경우도 있어요.
▪️총자산, 자동차 가액 등 일정금액 이하 등 기준이 있어요
이 기준은 매년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모집공고의 기준을 따라야 해요.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합니다.
LH청약센터 또는 각 지역 도시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터넷 청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청 과정은 비교적 간단해요.
신청이 끝나면 “청약 접수 완료”메세지가 뜨고, 마이페이지에서 접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신청했다고 해서 바로 서류를 제출하는 건 아니에요.
기관에서 서류 제출 대상자(1차 합격자)를 먼저 발표합니다. 선정되었다면 안내문에 맞춰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제출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아요.
모집공고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다르니 반드시 공고문을 확인해야 합니다.
서류를 제출하면 본격적으로 소득, 재산, 무주택 여부를 확인하는 자격심사가 진행돼요.
이 과정이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어요.
보통 1~3개월 정도 소요되며, 심사 중에는 추가 서류 요청이 나올 수 있어요.
심사는 다음 영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심사가 모두 끝나면 최종 입주자 명단이 발표돼요. 발표는 LH청약센터 또는 해당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선정되었다면 ‘당첨자 안내문’이 제공되고, 여기에는 계약 일정, 장소, 준비물, 계약금액, 입주 예정일 등이 자세히 적혀 있어요.
입주자로 선정되면 정해진 날짜에 계약을 체결해야 해요.
계약 시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아요.
계약을 하지 않으면 당첨이 취소되므로 일정 확인이 중요해요.
계약 후 안내받은 시기에 맞춰 입주를 준비하면 돼요. 입주 전에는 다음 내용이 안내돼요.
입주 예정일에 맞춰 집을 인수받고 실제 거주를 시작하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돼요.
처음에는 복잡하게 느껴지겠지만 실제 절차는 모집공고를 확인하고 ➡️ 신청 ➡️ 서류제출 ➡️ 심사 ➡️ 계약 ➡️ 입주라는 큰 틀안에서 움직입니다.
각 단계마다 필요한 서류와 기준만 잘 챙기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어요.
조건이 되신다면 차근차근 신청방법을 따라서 꼭 신청해보시기 바래요.
카카오톡 다운로드ㆍ모바일,PC버전 요즘 카카오톡으로 소통은 너무 당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지인과 가족들 모두 업무와 모임까지 대화가…
개인통관번호 노출됐나요? 1분만에 재발급하는 법 요즘은 해외 사이트나 쿠팡·아마존 같은 플랫폼에서 직구를 하는 일이 너무나…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총정리 아기는 너무 사랑스럽지만, 출산 후 몸과 마음은 쉽게 지치기 마련이에요.밤새 한두 시간…
This website uses cookies.